주요 연구 활동

공직생활, 대학강의, 연구활동, 저술활동, 언론활동 겸비

1. 중앙선관위 시민연구관

박동명 박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장으로 부터 "2017년 시민연구관"으로 위촉받고 활동하고 있다.

시민연구관은 연구활동비를 지급받고, 선거·정당·정치자금분야를 주제로 연구를 하며

특히 지방선거 현장에서 시민연구관이 경험한 제도와 정책에 관한 개선과제도 연구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에서 개최된 워크숍에 박동명 시민연구관을 비롯한

교수님들과 관계 공무원이 참석하였다(2017.04.28).  

2. 서울특별시 연구위원

박동명 박사는 서울특별시장으로 부터 "서울특별시 주민참여연구위원"으로 위촉(2016년)받고 활동하고 있는데,

서울시 행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증대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서울시와 주민이 협력하여 민주적 협치를 실현하고 주민들의 자치역량을 강화하며,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는  "서울특별시 주민참여 기본 조례[시행 2015.10.8.]" 제13조에 근거를 두고 있다.

<참고 : 서울특별시 주민참여 기본 조례>

제13조(주민참여연구회) ① 시장은 중·장기적인 주민참여 체계 및 방안에 대한 기본계획을 연구·조사하기 위해 전문가, 관련분야 종사자, 비영리민간단체 관계자, 행정1부시장, 관련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주민참여연구회를 15인 이내로 둔다.

② 제1항의 주민참여연구의 기능은 국내외 주민참여제도 연구, 주민참여기본조례 개정에 대한 연구 등 주민참여에 있어서 필요한 사항을 다룬다.

③ 연구회 위원장은 위원 중 호선한다.

④ 회의는 위원장이 주민참여와 관련하여 연구회 활동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개최한다.

⑤ 연구회 회의 수당은 회의에 참석한 위원, 관계공무원 및 관계전문가 등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 안에서 수당·여비 및 그 밖에 필요한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 다만, 공무원이 그 직무와 직접 관련하여 참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 경기도 연구위원

박동명 박사는  경기도지사로부터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연구위원으로 위촉(2017년)받고 활동하고 있다.

"경기도 주민참여 예산 운영 조례" 제11조에 따라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참고: 조례 제11조>

경기도지사는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운영방법, 정책수립, 연구개발 등을 위하여 주민참여예산 연구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회는

1. 주민참여예산 운영 조례 개정 연구

2. 주민참여예산 역기능 해소방안 연구

3. 도 의회와의 원활한 협조 방안 모색

4. 주민참여예산 평가 및 개선 방안 건의

5. 그 밖에 주민참여예산 도입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방법 연구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박동명 박사가 경기도지사로 부터 주민참여예산 연구위원으로 위촉받고, 위원들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의원 2명, 연구기관 연구위원 2명, 전직공무원(부시장), 주민참여예산위원 등이 참여하고 있음.

(박동명 박사는 앞줄 우측 두번째, 경기도청 신관2층 회의실, 2017.01.24)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41, 국가정책연구원, 원장 박동명

Copyright ⓒ Institute of Public Policy and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 dongseoul10@gmail.com  

​사업자등록 306-44-02744

대표전화 1644-7156

  • 박동명 홈페이지
  • Facebook
  • YouTube
  • Instagram
  • Pinterest